1억 만들기

재무설계종잣돈만들기1억 만들기

1억 만들기

현재 1억으로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요?
적은 금액은 아니지만, 현실상 집한채 장만하기도 부족한 금액입니다.
하지만 누구나 노력하면 될 수 있다는 10억을 만들기 위해선 꼭 필요한 자금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모아야 할까요?
한달에 72만원씩 10년동안 은행에 저축하면 1억이 조금 넘습니다. 물론 은행금리 4%
포함해서죠. 이렇게 자산을 모으라고 한다면 굳이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할 필요
없습니다. 이건 누구나 할 수 있는 거니 말이죠. 재무설계는 남들보다 좀 더 빠른 기간에
좀 더 많이 자산을 모을 수 있는 방법을 알기위해 진행하는 것입니다.

실제사례

2003년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 결혼을 하게 된 A씨, 결혼 당시 그동안 직장생활을 하면서 모아둔 1500만원이 전재산이었고, 신혼집은 1000만원을 대출을 받아
작은 방에서 시작했습니다.이 부부의 수입은 남편 월급 160만원과 아내가 아르바이트로 50만원의 추가수입이 전부였습니다.
이들의 첫번째 과제는 지출을 줄이는 것 밖에는 없었습니다. 정말 커피 한잔, 물한방울 조차 허투루 사용하지 않았습니다.결혼 1년 만에 대출금을 다 갚고,
300만원이 남았으며, 그후 2년동안 추가로 목돈 2천 5백만원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결국 부부는 대출을 조금 받아 경기도의 23평아파트를 8000만원에 구입, 결혼한지 5년만에 부동산 자산 1억 6천, 현재 아파트 시세가 2억원을 웃돌고 있습니다.
그외 수익을 내고 있는 상품들까지 합치면 굉장히 빠르게 목적 달성을 한 케이스 입니다.
물론 그당시에는 부동산 가격이 지금과 같지 않았고, 시기를 잘 맞췄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부부가 그만큼 노력한 결과이기도 합니다.

01종잣돈 만들기

눈사람을 만들어 보신 적 있으신가요?
처음에 작은 덩어리를 만들때는 손이 많이 가지만, 작은 덩어리를 눈밭에서 굴리다보면 어느덧 몇배, 몇십배의 크기로 불어나 있는 자산도 비슷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 종잣돈을 만들기는 수고스럽지만, 종잣돈을 목돈으로 만들때는 한결 수월합니다.
그렇다면 종잣돈은 어떻게 만들까요? 절약입니다. 다시말해 모든 재무설계의 기본은 지출관리입니다.

은행금리 4%일 때 12개월 이자는 1,099,800원입니다. 매월 10만원 절약시 모을 수 있는 금액은 120만원입니다.

02투자의 원칙을 지키기

실세금리가 마이너스인 시대에 저축만으로 목돈마련을 한다는 건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투자가 함께 병행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처음 투자를 시작하게 되면 가장 먼저 배우는 것이 분산투자입니다.
분산투자란 단순히 돈을 나눈다는 개념보다는 투자에 대한 위험을 나눈다는 개념으로 접근을 해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투자 상품을 고를 때는 상품구조가 단순하며 투명한 상품이 좋습니다.
즉, 투자의 목적과 대상이 분명하고, 예상 가능한 위험과 손실 가능성을 명확하게 알 수 있는 상품이 좋습니다.

만약 본인이 40살이라면 위험자산 투자비율은 100-40=60이 되며 안전자산 투자비율은 40%가 됩니다. 하지만 이공식이 절대적이라고 할 순 없습니다.
본인의 투자성향과 자금목적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03통장 쪼개기

재무관리를 실행하고 있다면 이런 모습입니다.
무분별한 지출을 통제할 수 있고, 이미 수입과 저축(투자), 비상자금까지 설계가 되어 있다는 거니까요.
생활비와 저축비용, 비상금까지 정확히 계산된 금액으로 배분되어 있어야 하며, 3년 후 5년 후 10년 후의 재무상태를 확인 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가 있어야 합니다.

04소득공제, 비과세

길바닥에 현금이 떨어져 있다면 그냥 지나칠 사람 있을까요?
세금 내는 것은 굉장히 아깝다고 생각을 하면서 실제로 신경 써서 관리하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요?
세금이라는 것이 수입이 생기면서부터 지불해야 하는 어쩔 수 없는 돈이기는 하지만 충분히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지출을 할 때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항목과 금액, 같은 금액을 납입하더라도 저율과세나 비과세가 있는 상품들 정도는 알아야 제대로 자산관리를 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지 않을까요?

비과세 이자소득세를 면제해주는 것을 말하며, 어떤 상품을 고려할때 빼놓을 수 없는 세제혜택입니다.
장기주택마련저축, 생계형저축, 저축성 보험등이 있습니다.
소득공제 국세청에서 1년동안 거둬들인 근로소득세를 연말에 정산하여 실제 소득보다 많은 세금을 냈으면
그만큼의 차액을 돌려 주는 것입니다. 인적공제, 보험료공제, 의료비공제, 주택월세액 공제등이 있습니다.

재무상담을 신청하는 고객 중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이는 부분이 1억 만들기 입니다.
그리고 고객의 생활 패턴이 가장 많이 바뀌는 부분이기도 하고, 가장 적극적인 모습을 보기도 합니다.
그동안 자신들의 누수자금(필요없는 부분에 지출되고 있는 돈)들을 알 수 있고, 돈을 어떻게 관리하고 굴려야 하는지 확인하고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가 아니라
자신이 주인공인 자산포트폴리오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되거든요.
전문가에게 받는 재무설계가 인생의 계획과 만들 수 있는 자산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