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집 마련

재무설계목적자금 클리닉내 집 마련

내 집 마련 클리닉

누구나 내 집마련을 꿈꾸지만 주택마련이 쉽지 않다는 것을 공감하실 겁니다.
안정적인 목돈을 만들기는 이율이 형편없고, 위험을 감수하면서 투자를 하기엔 불안
하고 수입은 고정인데 물가는 미친듯 요동치고...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들보다 빠른 기간에 내 집 마련을 성공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에게는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요?

01청약저축통장 4가지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내 집 마련을 하겠다면 꼭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 상품이라는 겁니다.

청약예금 한번에 목돈을 예치한 후 민영주택 또는 민간건설 국민주택(85㎡이하)에 청약자격이 주어집니다.
민간건설 국민주택을 계획중일때 선택하는 통장입니다.
청약부금 적금형태로 내며 지역별 해당 예치금에 도달하였을 경우 민영주택 및 민간건설 국민주택의 청약권이 주어집니다.
매월 3만원~50만원까지 납부가능하며, 2년 이상 경과시 1순위가 됩니다.
청약저축 공공기관 건설주택 및 아파트 청약에 유리하며 매월 2만원~10만원 까지 납부가 가능합니다.
가입후 2년 경과 및 24회 이상 납부 시 청약 1순위가 될 수 있습니다.

주택청약

종합저축

2009년에 출시된 상품으로 민영 및 공공주택 모두 청약이 가능합니다.

02목표설정

마련하고자 하는 집이 어떤 형태인지 설정합니다. 단독주택인지 아파트인지, 또한 지역은 어디고 계획을하고 있는지 계획한 지역의 평당 시세는 얼마정도 하는지,
얼마의 목적자금이 필요한지, 그 목적자금을 만들 기간은 얼마를 잡을 것인지, 그 기간동안 물가상승률을 반영한 주택가격은 얼마정도 예상되는지, 현재 수입에서
얼마 정도의 투자가 가능한지, 지출부분에서 줄일 수 있는 내역은 없는지 등이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사실 전문가가 아닌 이상 이 전부를 하나하나 점검해보기가 쉽지 않은 일이죠?
간단한 목표를 잡았다면 나머지는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이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자격을 보유하고 있는 전문가라면 꼼꼼하게 설명해 줄 것 입니다.

03금액과 기간에 알맞는 투자상품

모든 계획이 세워 졌다면 실행에 옮겨야 합니다. 필요자산을 설정한 기간동안 마련을 하기 위한 기대수익률은 몇%입니까? 그 기대수익률을 만족시키면서 추가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안정성 자산과 수익성자산, 유동성 자산이 배분 되었나요?

"모든 사람이 자신의 돈을 세 부분으로 나우도록 하라.
그리고 3분의 1은 토지에, 다른 3분의1은 사업에 투자하고 나머지를 준비금으로 보유하도록 하라."


2000년 전 유태인 경전 탈무드에 나오는 글입니다.
지금 현실에 세 부분이라면 안정성 자산, 수익성 자산, 유동성 자산으로 배분하라는 의미겠지요.

02분산투자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분산투자는 단순히 돈을 나눈다는 개념보다는 투자에 대한 위험을 나눈다는 개념으로 봐야 합니다.
이미 목돈을 만들면서 많은 노하우와 자신감을 얻어 막대한 자금을 한곳에 집중투자하는
사람들을 볼수 있습니다.
노하우가 생기고 투자에 대해 잘 안다고 해서 위험이 줄어드는 것은 아닙니다.
투자성향을 확인해 보면 집중투자를 원하는 사람도 있고 정확한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여
분산투자를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투자의 목적은 기대수익률과 함께 자신을 지킬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자칫 잘못하면 수익률이 형편 없어지거나, 자신의 자산이 위협을 받게 됩니다.
결국 여러종류의 자산을 분산투자하여 자산에 위험을 줄이면서 합리적인 수익률을 얻기 위해서는
정확한 포트폴리오가 있어야 합니다.

정보가 넘쳐나는 세상이지만, 그만큼 정확한 정보인지 판가름 하기가 어렵습니다.
정확한 정보를 구분하기 힘들다면, 재무분야의 전문가에게 자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에게 맞춤 재무 포트폴리오를 보유한다면 노후까지는 계획 또한 보유한 것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