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자금 클리닉

재무설계은퇴자금 클리닉

은퇴설계의 필요성

우리나라는 세계에서도 유례를 찾기 힘들정도로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제는 더이상 국민연금이나 자녀에게 의존하지 못하고 스스로 자신의 은퇴를
책임지고 준비해야 하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은퇴 후 과연 어느정도의 자금이 있어야 경제적으로 여유로운 생활을 즐길 수 있을까요?

01100세 시대 축복인가? 재앙인가?

통계청에 통계를 보면 2009년 기준 65세 이상인 노인가구의 월 고정지출이 123만 원 정도라고 합니다.

식품료/비주류음료 보건 주거/수도/광역 교통 음식/숙박 통신 기타
21.90% 14.40% 14.30% 10.90% 9.90% 5.20% 23.90%

위의 자료는 여유로운 은퇴 생활이 아닌, 없어서는 안 되는 꼭 필요한 생활비이고,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02그렇다면 적당한 은퇴자금은 얼마일까?

예를 들어 은퇴 이후 내가 보내야 할 은퇴 생활 기간이 20년이라고 하고, 매월 180만 원이 최소 생활비로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하지만 이 계산법에는 오류가 있습니다. 바로 물가상승률을 반영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물가상승률 4%를 반영하면 8억1천만원 입니다.
또 한가지, 은퇴생활이 20년이 아닌 30년이 된다면 10년간의 생계는 어떡해야 할까요?
이제는 은퇴설계가 중요한 이유가 느껴지시나요?
물론 이 금액이 정확한 금액은 아닙니다. 다만 은퇴에 대한 계획을 미리 세워야 하는지의 이유는 느끼셨을겁니다.
절대로 일반 은행 적금만으로는 복리로 올라가는 물가상승률을 따라잡을 수 없습니다.

03그럼 은퇴설계는 언제부터 시작해야 하나?

당연히 “일찍 시작하는 것이 좋다.” 가 정답입니다. 왜일까요? 바로 복리라는 위력을 경험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계적인 천재 물리학자 아인슈타인은 인간의 “복리야말로 인간의 가장 위대한 발명”이라며 ‘세상의 8번째 불가사의’라고 말했습니다.

04은퇴설계FAQ

Q 은퇴설계는 저축으로는 부족한가요?
A 저축만으로도 처음에는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은퇴 후 30년 정도의 은퇴를 즐겨야 하는 금액을 대략적인 계산만으로 엄청난 금액이 산출됩니다.
은퇴를 준비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인플레이션(inflation)입니다. 평생을 준비 하였지만 이플레이션 헤지(inflationary hedge) 하지
못한다면 준비한 은퇴자금 부족으로 결국에 자녀나 사회에 도움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은퇴설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인플레이션 헤지(inflationary hedge)이며, 당신의 소중한 자산을 평생 부족하지 않게 준비해드리겠습니다.
Q 국민연금이나 퇴직금으로는 은퇴자금이 부족한가요?
A 평균 수명이 점점 길어지면서 은퇴 후의 생활비용이 갈수록 증가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일을 할 수 있는 기간은 줄어들고 있습니다.
또한, 실제로 현재 소득이 360만 원 이상이라면, 국민연금의 수입 대체율은 30%에 불과할 것입니다.
국민연금은 가장 기초적이고 보조적인 수단이지 절대로 즐거운 은퇴 생활을 보장해줄 수 없습니다. 그리고 예전엔 연로하신 부모님을 자식이 봉양하는 것이
당연한 일이었지만, 지금은 어떨까요?
굉장히 신중하게 생각해봐야 하는 부분일 것입니다.
Q 질병 등에 대한 대비도 해야하나요?
A 통계청에서 조사한 2010년 고령자 통계자료를 보면. 65세이상 노인들이 겪는 가장 어려운 문제로 41.4%가 경제적인 어려움을 말했으며,
40.3%가 건강문제를 꼽았습니다.
그만큼 위험설계(언제든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에 대한 대비)를 간과할 순 없습니다.
안정된 은퇴 생활자금은 마련되었지만, 큰 병이 걸려 고액치료비가 발생하거나, 사고 등으로 지속적인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 안정된 은퇴생활은
위협을 받습니다.
이러한 상황들에서도 위험하지 않도록 미리미리 대비해 두셔야 합니다.